올 해 두 차레 전기요금을 책정하는 기준인 '기준연료비'가 두 차례 인상된 바 있는데요,
한전의 올해 영업적자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내년에도 전기요금 인상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요금은 얼마나 인상될까?
내년 전기요금 인상은 불가피해졌지만, 얼마나 인상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협의중 입니다.
전기요금을 구성하는 항목에는 기본요금, 기준연료비(전력량 요금), 기후환경 요금, 연료비 조정단가
의 네 가지가 있는데요, 내년에 인상할 항목은 '기준연료비' 입니다.
'기준연료비'는 액화천연가스(LNG), 석탄, 석유 등 원자재 가격의 직전 1년간 평균치를 반영해 산정하는데요,
참고로 LNG 가격은 올해 1~9월 약 132만원/톤으로, 지난해 동월 평균인 62만원/톤 에 비해 약 2배 넘게 인상되었습니다.
원자재 가격이 이렇게 많이 오른 상황에서 내년도 전기요금 인상은 불가피하겠죠??
전기요금 인상안은 언제 발표될까?
산업부에서 인상 계획을 확정하면 발표는 다음달(12월) 말 이 될것이라고 합니다.
전기요금 인상 이유?
그렇다면 전기요금은 어떻게 하다가 인상된걸까요 ?? 전기가 부족해진걸까요 ????
위에서도 얘기했듯이, 올해 전쟁 등으로 인해 에너지 가격이 크게 상승했는데요,
따라서 한전에서는 전기를 비싸게 사서 싸게 파는 상황이 반복되고, 이로 인해서 영업적자가 걷잡을 수 없이 커졌습니다.
한전은 2022년 1~3분기 약 21조 8342억의 영업적자를 기록했고, 4분기 영업적자 추정액은 8~9조원이므로
2022년 영업적자는 사상 최대인 30조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난해 적자(5조 8542억)의 3.7배입니다...
아무 생각없이 전기를 쓰고있었는데 한전이 이렇게 적자가 많이나는줄은 몰랐네요..
이에 한전은 회사채 발행으로 적자를 막고있지만, 최근 레고랜드 사태 등으로 인한 자금시장 경색으로 자금 조달이 쉽지 않다고 합니다.
지난 10월, 전기요금이 5.1%, 도시가스요금이 15.9% 인상된 바 있는데요,
내년에는 또 얼마나 오를지 걱정입니다 ㅜㅜ
체감은 얼마 되지 않겠지만, 정말 요즘 너무너무 오른 물가에 영향을 줄까 무섭네요 !!!
오늘도 짧은 경제 공부를 마치겠습니다 ~~!!! 모두 좋은하루되세요 !!